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

블로그 관리 도우미 #2,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가입해 보자

안녕하세요 토로토 입니다.



저번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에 가입해서 티스토리 블로그 통계를 관리할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이 조금 생소하기때문에 조금 어렵게 느껴질수 있습니다. 반면,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우리가 조금더 이해하기 쉬운 용어들을 사용하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저는 구글과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같이 사용하는데요,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기때문에 같이 사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미지 출처: huffingtonpost



먼저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이트에 들어가서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 주세요. 그 다음, "바로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네이버 애널리틱스: http://analytics.naver.com/




그럼 이런 화면이 뜨는데요, "사이트 등록" 버튼을 클릭해서 블로그를 추가해 봅시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딱히 인증 절차 없이 사이트 이름과 링크만 추가하면 됩니다. 블로그 이름과 URL 을 적어주신 후 "등록"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발금 ID 가 지급됩니다. 이 아이디를 잘 복사해 줍시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사이트로 들어가서 왼쪽에 있는 메뉴 중 "플러그인" 으로 들어가 주세요. 




여러가지 플러그인 중 "네이버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을 클릭해 줍시다. 




"사이트 ID" 란에 아까 복사했던 발급 ID 를 붙여넣어 주세요. 그 다음 "적용" 버튼을 클릭하시면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정상적으로 등록이 됩니다.




바로 적용되는건 아니고 짧게는 1시간 길게는 하루정도 지난 후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들어가 보시면 통계가 생긴걸 보실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정보들을 잘 활용해서 블로그를 열심히 키워나가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