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HDD 와 SDD의 차이점은?


컴퓨터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들은 HDDSSD가 무엇인지 알겁니다. HDD와 SSD는 Hard Disk Drive Solid State Drive의 약자인데요, "하드 디스크" 어디서 많이 들어보셨죠? 그렇습니다. 이 장치들은 바로 데이터 저장 장치들입니다. 그러면 이 두 장치들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많은 분들이 HDD는 느리고 SSD는 빠르다고 알고 있습니다. 맞는 말인데요, 대부분 왜 HDD가 느린지, 혹은 왜 SSD가 빠른지 같은 자세한 차이점들은 모르죠. 그래서 이번에는 조금 더 자세한 차이점들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대학생을 위한 노트북 추천 - 1

중국판 맥북 에어, 샤오미 미 노트북 에어

맥북이 너무 비싸다면? 중국의 맥북, 샤오미 미북 프로!






먼저 외형을 살펴봅시다. HDD는 이름처럼 "디스크"에 저장을 하는데요, CD의 작동 원리랑 비슷합니다. 디스크를 물리적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소음도 발생하고 속도에 제한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충격에도 취약하죠. 반대로 SSD는 반도체 메모리를 사용하는데요, 따라서 모든 작업이 전기 회로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전기, 참 빠르죠. SSD의 속도가 빠른 이유입니다. 물리적인 작동이 없기 때문에 소음도 없고 충격에도 강합니다. 속도도 HDD보다 5~10배 이상 빠릅니다. 






얼핏 보면 SSD가 모든 면에서 좋아 보이지만 사실 SSD에도 단점은 있습니다. 바로 가격인데요, HDD에 비해서 10배 가까이 비쌉니다. HDD는 10GB당 600원 정도로 256GB 기준 2만원 정도면 구할 수 있지만 SSD는 10GB당 6000원 정도로 256GB기준 15만원 정도 합니다. 지금은 그래도 조금 싸져서 10만원 정도면 구할 수 있죠. 항상 좋은 물건은 비싸네요... 





대학생을 위한 노트북 추천 - 1

중국판 맥북 에어, 샤오미 미 노트북 에어

맥북이 너무 비싸다면? 중국의 맥북, 샤오미 미북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