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블로그 강좌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 어떤 블로그가 더 좋을까?



블로그를 시작하려고 하면 어떤 블로그로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을 때가 많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블로그 등 여러 가지 블로그들이 있는데요, 다들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블로그 운영 팁 #1, 포스트는 어떻게 작성해야할까?

블로그 운영 팁 #2, 방문자수를 늘리는 방법은?

블로그 운영 팁 #3, 저품질 블로그 피하기

블로그 운영 팁 #4, 미리 미리 준비하자!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

네이버 블로그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하면 바로 검색 노출이겠죠. 네이버는 (아직까지는)한국에서 제일 많이 사용되는 검색 포털입니다. 따라서 네이버에 검색이 노출되야 방문자 수가 크게 올라갈 수 있는데요, 네이버 블로그는 우선권이 있습니다. 따라서 글의 품질이 떨어지거나 저품질에 걸리는 등 특별한 이상이 없는 이상 네이버 블로그는 거의 상위권에 노출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다음이나 구글 같은 다른 사이트에는 검색 등록을 해야겠죠. 



네이버 블로그의 두 번째 장점은 바로 "스마트 에디터 3.0(Smart Editor 3.0)"입니다. 깔끔한 디자인과 여러 가지 유용한 기능들을 제공하면서 티스토리와는 차별된 방법으로 포스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티스토리에서 글을 쓰려면 조금 불편한데 스마트 에디터는 불편한 부분이 크게 없습니다. 오히려 제가 원하는 스타일을 더욱 잘 살릴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네요.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점

네이버 블로그의 단점이자 티스토리 블로그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html 수정 기능입니다. 티스토리는 언제든지 블로거들이 html 코드를 수정해서 원하는 스타일로 블로그를 꾸밀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아쉽게도 html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는데요, 보안상의 이유라고 합니다. 



html 코드를 수정할 수 있는 만큼 구글 애드센스 광고 또한 티스토리의 큰 장점이죠. 구글 애드센스뿐 아니라 텐핑, 데이블 등 여러 가지 광고들을 원하는 위치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애드포스트"광고 외에는 지원하지 않는데요, 애드포스트 광고 또한 원하는 위치에 추가할 수 없고 하단에 자동으로 삽입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네이버와 티스토리가 합쳐졌으면 좋을 것 같지만.. 힘들겠죠. 티스토리의 html을 수정할 수 있는 점은 참 좋지만, 네이버 검색에 노출되기가 쉽지 않다는 점, 그리고 포스트를 작성하는 게 조금 불편하다는 점은 네이버를 조금 더 본받아야 할 것 같습니다. 네이버 검색은 어쩔 수 없지만 네이버의 스마트 에디터 3.0처럼 조금 더 업그레이드된 포스트 작성 기능을 만들어 줬으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