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블로그 강좌

블로그 운영 팁 #4, 미리 미리 준비하자!

안녕하세요 토로토 입니다.



저번에 블로그 운영 팁 #1 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는데에 있어 가장 중요한건 포스트라고 말씀드렸는데요, 포스트를 작성하는 방법 뿐 아니라 그 주제 또한 중요합니다. 좋은 주제로 글을 쓰기 위해서는 미리 준비를 해두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이번 팁에서는 포스트 작성을 위해서 어떻게 준비를 해야하는지 알려드리려 합니다. 


이미지 출처: businessmodulehub



처음에는 글을 쓸 소재가 많이 있을지 모르기만 시간이 조금 지나고 나면 어떤 글을 써야할지 막막할때가 종종 있습니다. 생각나는 소재들은 오래전에 이미 다 써버렸고, 지금은 당장 포스팅을 해야하고, 1일 1포스팅을 하자는 약속은 지켜야겠고... 이러다 보면 급하게 아무 소재나 가지고 글을 쓰게 되는데요, 계속해서 반복되다 보면 블로그 품질도 떨어지고 흥미도 잃게 됩니다



어떤 글을 쓸지 미리 정해두자

하루, 혹은 이틀 정도 미리 어떤 포스팅을 할지 생각을 해두면 더 쉽게 좋은 글을 작성할수가 있습니다. 저도 전날에 미리 "내일은 어떤 글을 써야할까" 하고 생각을 해두는데요, 가끔 (까먹고) 미리 주제를 정해두지 않는 날은 포스트 질이 떨어지는걸 느낍니다. 주제만 생각해두는것이 아니라 사전조사(?) 를 해둔다면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겠죠. 벼락치기로 공부하는것과 며칠 전부터 꾸준히 공부하는것은 차이가 크게 날수밖에 없습니다. 


이미지 출처: kunae



예약 기능을 사용하자!

티스토리에는 "예약 기능" 이 있습니다. 글을 원하는 날자, 원하는 시간에 발행해주는 기능인데요, 이 기능을 사용한다면 조금의 여유가 생길겁니다. 다음날, 혹은 다다음날 포스트를 미리 작성해서 예약을 걸어둔다면 급한 약속때문에 포스팅을 못하게 되더라도 블로그에는 계속해서 꾸준히 글이 올라가죠. 



가끔식 자유 시간이 생기면 "이때가 기회다" 하고 포스트를 여러개 작성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바로 발행하는것 보다는 예약을 걸어두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한번에 여러 글들을 발행하면 다음에 쓸 주제도 금방 고갈되고, 블로그 품질을 올리는데에도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주제가 생각날때마다 적어두자

아까도 말했듯이 블로그를 계속해서 운영하다보면 글을 쓸 소재가 고갈됩니다. 그래서 저는 소재가 생각날때마다 핸드폰 메모장에 적어둡니다. 틈틈이 생각난는데로 적어두다 보니까 다음날 사용할 주제를 고르기만 하면 되니 걱정도 없고 미리 준비할수도 있습니다. 언제든지 메모를 해두는건 좋은 습관이죠. 


이미지 출처: brunch



내일을 위해 준비하는 여러분이 되길 바라며, 이상으로 블로그 운영 팁 #4 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