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블로그 강좌

티스토리 블로그 꾸미기 팁 #2, 폰트 바꾸기

블로그 폰트 바꾸기



티스토리의 최대 장점은 원하는 데로 html 과 css 코드를 수정할 수 있다는 점 인데요, 덕분에 블로그를 마음껏, 취향에 맞게 바꿀 수 있습니다. 폰트 역시 원하는 폰트로 바꿀 수 있는데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구글 폰트 등 온라인 폰트 사이트들을 통해서 바꾸는 방법이 있고, 직접 폰트를 업로드해서 폰트를 바꾸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직접 폰트를 업로드해서 바꾸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폰트를 바꿔보자! 구글 폰트 사용하기





웹 폰트 만들기

보통 폰트를 받으면 ttf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ttf 형식의 폰트들은 약 4mb 정도로 블로그에서 사용하기에는 크기가 너무 큽니다. 그래서 더 작은 크기로 줄여야 하는데요, 여기서 사용되는게 바로 웹 폰트인 eot 혹은 woff 형식 입니다. eot 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사용되는 형식 이고요, 크롬 같은 브라우저에서는 woff 가 사용됩니다. 



먼저, 폰트를 eot 와 woff 형식으로 바꿔야겠죠. 변환 프로그램들도 있지만 간단하게 온라인 사이트를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Online Font Converter 사이트로 들어가서 "eot" 와 "woff" 를 선택한 후 "Select Fonts" 를 클릭해 주세요. 


Online Font Converter 사이트: http://onlinefontconverter.com




"Choose Files" 버튼을 클릭해서 사용하실 폰트를 선택해 주세요. 그 다음 "Done" 버튼을 클릭해서 업로드 해 줍시다.




폰트가 업로드 된 후 변환이 완료되면 "save your font" 를 클릭해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onlinefontconverter.com.zip" 이라는 이름의 압축 파일이 생성되는데요, "Download Attachment" 버튼을 클릭하시면 다운이 시작됩니다. 다운이 완료되면 압축을 풀어주세요. eot 와 woff 파일 두개가 있을 겁니다.






블로그에 폰트 적용하기

웹 폰트를 만들었으니 이제 블로그에 적용 시켜야겠죠.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서 "꾸미기 > 스킨 편집" 으로 들어가 주세요. 




"html 편집" 버튼을 클릭해서 스킨을 편집해 줍시다.




"파일 업로드" 로 들어간 뒤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아까 받은 eot 와 woff 파일을 업로드 해 줍시다. 




이번에는 "css" 로 들어가 주세요. 여기서 몇가지 코드들을 추가해야 합니다. 먼저 아래 코드를 추가해 주세요.



여기서 폰트이름 부분을 아까 업로드한 폰트의 이름들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 "body {font-family:'폰트이름';}" 을 찾아주세요. 여기서 "폰트이름" 을 방금 설정한 폰트 이름으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코드를 잘 추가 하셨으면 블로그에 폰트가 적용되어 있을 겁니다.




자유롭게 수정이 가능한 만큼 잘 활용을 해 줘야겠죠. html 과 css 를 더 공부하면서 블로그를 더 꾸며 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