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

호스팅 없이 무료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해보자!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 티스토리 혹은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합니다. 네이버는 블로그를 막 시작하는 분들이 쉽게 운영할 수 있고, 티스토리 블로그는 블로그로 수익을 내려는 분들이 주로 사용하는 블로그죠. 하지만 이 두 블로그 말고도 많은 분들이 알고계시는 블로그 플랫폼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워드프레스인데요, 워드프레스는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점만 뽑아와 합쳤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좋은 블로그 플랫폼 입니다. 네이버처럼 블로그 설정, 글 작성 등 설정 부분에서 깔끔하고 예쁜 UI를 갖고 있고 티스토리처럼 직접 블로그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아쉬운 점은 웹호스팅과 도메인을 구매해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사실 웹호스팅과 도메인 구매를 하지 않고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하고 18일! 엄청 쉽다.

무료 웹 호스팅, 닷홈 Dothome

블로그로 돈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적용시켜보자






먼저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들어간 뒤 상단 메뉴에서 "블로그"로 들어가 줍시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https://ko.wordpress.com



그 다음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블로그를 개설해 봅시다.






블로그 이름과 주제, 목적을 선택한 뒤 "계속"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이제 도메인을 설정해야 하는데요, 원하는 도메인을 입력하면 사용 가능한 여러 도메인들을 보여줍니다. ".com" 부터 ".blog", ".org" 등 여러 유료 도메인들도 있는데요, ".wordpress.com"으로 끝나는 무료 도메인도 있습니다. 저희는 무료로 블로그를 개설하는게 목적이기 때문에 무료 도메인을 선택해 봅시다. 



그 다음에는 요금제 입니다. 직접 웹호스팅을 하는게 아닌 워드프레스에서 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무료부터 시작해서 개인, 프리미엄, 비지니스 총 4개의 요금제가 있습니다. 무료는 다른 유료 요금제에 비하면 몇가지 제약이 있긴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무리는 없습니다. 다만 "광고로 사이트 수익 창출"이 프리미엄 요금제부터 가능하다고 되어있는데, 그럼 구글 애드센스가 안되는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알아봐야겠습니다. 아시는 분들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ㅎㅎ



.




요금제를 선택했다면 블로그 개설이 끝납니다! 사이트 아이콘 같은 추가적인 설정들도 쉽게 할 수 있도록 가이드가 보이네요. 가이드를 따라서 추가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아까 선택한 주소를 통해서 들어가 보면 블로그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국내에서만 사용되는 티스토리와 달리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테마도 여러 종류가 많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서 가장 아쉬운점이 마음에 드는 테마를 구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인데요(테마를 제작하기도 쉽지는 않고요), 워드프레스는 조금만 검색을 해도 마음에 드는 테마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를 떠나게 된다면 다음 블로그로는 워드프레스가 가장 적합하지 않을까 싶네요 ㅎㅎ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하고 18일! 엄청 쉽다.

무료 웹 호스팅, 닷홈 Dothome

블로그로 돈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적용시켜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