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블로그 강좌

티스토리 블로그 "카카오톡" 유입 경로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토로토 입니다.



저는 틈틈히 유입 경로를 확인하는 편 인데요, 유입 경로를 확인하다 보면 "KAKAOTALK" 에서 유입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처음에는 별로 관심이 없었는데, 어제와 오늘 카카오톡 유입이 몇천씩을 넘다 보니 관심이 생겨서 알아봤습니다. 카카오톡에서 유입이 되는 경우는 2가지가 있는것 같네요. 


티스토리 카카오톡 유입



어제 5시경 유입 경로를 확인 해 봤는데 온통 "KAKAOTALK" 으로 도배가 되 있더라고요. 그러면서 틈틈히 모바일 다음과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것처럼 "m.daum.net/channel/smartphone" 등 채널 에서 계속해서 유입이 되더라고요. 


티스토리 유입 경로



순간,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다음에 들어가서 여러 채널들을 찾아보았습니다. 찾아보니 "쇼미더 IT" 채널에 제 글 하나가 노출 되어 있더라고요.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노출



다음에 노출된것과 카카오톡 유입이 늘어난것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 하고 생각하며 여러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찾아보니 카카오톡에서 유입 되는 경우가 2가지가 있더라고요. "카카오톡 #검색""카카오톡 채널" 탭 을 통해서 블로그에 들어오게 되면 "KAKAOTALK" 이라고 뜨는것 같습니다. 



카카오톡 # 검색

2015년에 추가한 # 검색 기능은 카카오톡 내에서 원하는 정보를 바로 검색하고 공유할수 있는 기능인데요, 평소에 가끔씩 유입 되던 KAKAOTALK 는 # 검색에서 들어온 것으로 추측됩니다. 


카카오톡 #검색이미지 출처: besuccess


실제로 제 블로그 인기 글들을 검색해보니 상위권에 노출이 되어 있더라고요. 이 기능을 조금 더 연구해서 잘 활용할 방법을 찾아 봐야겠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알아본 결과, 다음에 글이 노출이 되면 카카오톡 채널 탭과 연동이 되는것 같더라고요. 카카오톡 채널탭에 글이 노출이 되면서 카카오톡 유입이 급증한것 같습니다. 


카카오톡 채널탭이미지 출처: kakaocorp



하지만 다음에서 글을 선정하지 않는 한, 카카오톡 채널 탭에서 유입될 확율은 거의 없는것 같네요. 대부분의 "KAKAOTALK" 유입은 #검색을 통해서 들어온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