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블로그 강좌

네이버 서로이웃처럼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서로 이웃을 맺어보자!

안녕하세요 토로토 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보면 블로거들끼리 서로 이웃을 맺어서 블로그를 구독하고 최신 글들을 볼수 있는데요, 티스토리에도 비슷한 기능이 있습니다. 티스토리에는 "링크" 라는 기능이 있는데요, 아직까지는 네이버처럼 구독을 한다고 해도 최신 글 알람을 받을수 없는게 아쉽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링크 기능을 잘 모르시는것 같아서 이번에 설명을 해 드리려 합니다.


이미지 출처: gothink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를 보시면 왼쪽에 있는 메뉴 중에서 "링크" 메뉴가 있습니다. 아쉽게도 티스토리에는 아직 구독 서비스가 없어서 최신글 알람을 받을순 없지만 언제든지 방문할수는 있습니다. "내가 링크" 와 "나를 링크" 이렇게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내가 링크 로 들어오시면 내가 추가한 블로그들을 보실수 있습니다. 최대 100개까지의 블로그를 등록할수 있는데요, 아래 "링크 추가" 버튼을 클릭하시면 블로그 이름과 링크를 추가할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블로그 주소와 이름을 적으신 뒤 "추가" 버튼을 클릭하시면 블로그 링크가 추가됩니다.




그럼 블로그를 추가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나를 링크" 는 내 블로그를 추가한 블로그들을 보실수 있는데요, 다른 블로거가 링크를 추가했다면 여기에 나타나게 됩니다. 블로그 이름과 주소, 블로거 이름 (닉네임), 그리고 등록일 이 뜹니다. "링크 추가" 를 클릭하시면 서로 이웃이 됩니다. 서로 이웃이 되어있는 블로그는 "서로링크" 라고 뜨네요. 




네이버에서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독할수 있는 방법이 있긴 합니다. 바로 rss 기능을 이용하는 것 인데요, 다만 구독 페이지로 들어가야만 볼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먼저 네이버 My 구독 사이트로 들어가신 뒤 우측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네이버 My 구독: http://me.naver.com/index.nhn




왼쪽 메뉴에서 "rss" 메뉴로 들어가신 뒤 "http://티스토리주소.tistory.com/rss" 를 입력하신 뒤 "추가" 버튼을 클릭하시면 블로그가 구독이 됩니다. 




rss 기능을 이용해서 티스토리 외에도 여러가지 블로그들을 구독할수 있는데요, 아까도 말했듯이, 네이버 구독 페이지에서만 보실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도 최신글 알림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이런걸 보면 가끔씩은 네이버 블로그가 더 좋다고 느껴질때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