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스마트폰

초저가 스마트폰을 위한 OS, 안드로이드 Go!

안녕하세요 토로토 입니다.



이제는 스마트폰이 없어서는 안될 시대가 왔습니다. 대부분의 일상이 스마트폰에 마쳐져 있고, 결제와 같은 보안에 관련된 것들도 서서히 스마트폰을 필요로 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나라들은 쉽게 스마트폰을 구할 수 없을 정도로 가난합니다. 그래서 저가 층을 노린 여러가지 스마트폰들이 나오고 있죠. 하지만 스마트폰 가격을 낮추는 만큼 사양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구글이 저가 저사양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Go 를 만들었습니다.


안드로이드 고이미지 출처: techadvisor



최대 비결은 가벼운 앱

저사양 스마트폰에서도 부드럽게 돌아갈 수 있도록 만든 최대의 비결은 바로 가볍게 만들어진 앱에 있습니다. 다른 안드로이드에 깔려있는 기본 앱들을 최대한으로 줄여 기본 저장 공간을 2배 이상 늘렸는데요, 지메일, 어시스턴트, 구글, 지도, 플레이스토어 등 꼭 필요한 앱들만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Go 맞춤형 앱들을 따로 만들면서 스마트폰이 더욱 가볍게 돌아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위에 사진을 보시면 앱에 Go 라고 적혀 있는데요, Go 앱들은 원래 앱보다 가볍고 cpu 등을 적게 사용합니다. 그에 맞춰서 페이스북, 스카이프, 유튜브 등 여러가지 앱들이 "lite" 혹은 "Go" 라는 이름과 함께 가볍게 구동 될 수 있는 앱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고이미지 출차: gadgetsay



저소득층을 노린 만큼 데이터도 절약

구글의 안드로이드 Go 가 저소득층을 노린 만큼 여러가지 디테일들에 신경을 썼는데요, 그중 하나가 데이터 절약 모드 입니다. 불필요한 데이터 소모를 줄이기 위해서 데이터 세이버 모드는 물론, 구글 크롬 같은 여러 앱에서도 자체적으로 데이터 세이브 모드를 추가해서 데이터 소모를 최소화했습니다.




안드로이드 Go 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

안드로이드 Go 를 사용한다 해도 일반 앱을 사용하면 일반 안드로이드와 큰 차이가 없죠. 그래서 구글에서 안드로이드 Go 를 위한 플레이 스토어 섹션을 따로 만들었는데요, 안드로이드 Go 에서 플레이스토어를 연다면 "lite" 와 "Go" 앱들이 있는 플레이스토어로 들어가 집니다. 여러가지 라이트 앱들이 나오고 있으니 머지않아 수많은 라이트 앱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일반 앱도 다운 받을 수는 있는 것 같네요. 


안드로이드 고 플레이스토어이미지 출처: Android Blog



최대한 절약해서 저사양으로도 최대한의 성능을 이끌어내네요. 일반 스마트폰에 적용돼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