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야기

구글은 내가 뭘 검색 했는지 안다! 구글 검색 기록 삭제하기


우리나라는 구글 보다는 네이버를 더 많이 사용하지만, 외국에서는 구글이 검색 포털 1위가 될 만큼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데요, 구글에서는 검색 기록들을 저장해 두면서 빅데이터(Big Data)를 활용한다고 합니다. 물론 덕분에 관련 검색어, 혹은 애드센스 광고, 유튜브 추천 동영상 등 우리의 관심사에 맞는 컨텐츠들이 추천되기 때문에 우리는 더욱 편리하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우리의 정보, 기록들을 보유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조금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구글에 저장되어있는 구글 검색 기록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일단, 구글을 연 뒤 오른쪽 상단에 있는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해 줍시다. 그 다음 "Google 계정"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럼 위 사진 처럼 여러 설정들이 있는데요, 여기서 "내 활동으로 이동"을 통해서 활동 기록에 들어가 줍시다.






그럼 구글 검색은 물론, 유튜브, 광고, 플레이 스토어 등 구글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에서의 기록들을 볼 수 있습니다. 기록을 지우기 위해서는 왼쪽에 있는 메뉴 바에서 "다음 날짜를 기준으로 활동 삭제" 문구를 클릭해 줍시다. 



그러면 이제 활동 기록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날짜 범위를 정한 뒤 "삭제"를 클릭하면 됩니다.



.




기록들을 통해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삭제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한번 더 생각해 보라는 메세지인 것 같네요. "확인"을 클릭해 줍시다.



마지막 경고로 활동 기록을 삭제하면 복구가 불가능하다고 메세지를 보여주네요. "삭제"를 클릭해 줍시다. 그러면 활동 기록이 삭제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구글 활동 기록을 삭제하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물론 개인 정보이긴 하지만 구글이 쉽게 해킹당할 일은 없을 것 같고, 기록들을 통해서 오히려 제가 검색하거나 구글을 사용할 때 제가 원하는 컨텐츠들이 더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지워야 할 중요한 기록이 아닌 이상 지우지 말고 구글에서 빅데이터로 사용할 수 있도록 나두는걸 더 추천드립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