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야기

사진으로 검색한다? 구글 "이미지로 검색"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무언가를 검색할 때 네이버를 더 많이 사용하지만 외국에서는 대부분 구글을 사용합니다. 세계적인 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는 구글의 서치 엔진에는 여러 가지 기능들이 숨겨져 있는데요, 그중 하나는 바로 "이미지로 검색" 기능입니다. 검색어를 입력할 필요 없이 사진을 통해서 검색을 하는 기능인데요, 유용한 기능임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구글의 이미지로 검색 기능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엣지 브라우저 기본 검색 엔진을 바꿔보자!





이미지로 검색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사진이 필요하겠죠. 저는 간단하게 네이버 로고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이제 구글 이미지로 들어가서 준비한 사진을 검색창에 드래그해 줍시다. 그러면 "이미지로 검색"이라고 뜨면서 사진을 드롭할 수 있는 공간이 생기는데요, 거기에 이미지를 드롭해 줍시다. 


구글 이미지: http://images.google.com






그러면 이미지를 분석한 뒤 이미지와 가장 가까운 검색어를 찾아냅니다. 저는 검색어로 "네이버"를 생각하고 있었는데 "naver logo"가 검색어로 나왔네요. 항상 정확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원하는 정보를 찾기에는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로고 같은 사진이 아니라 연예인 사진이나 배경 사진 등도 검색이 된답니다. 제가 알기로는 사진이 인터넷 어딘가에 존재하기만 한다면 이미지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인터넷 글에서 SNS 계정을 도용하는 사람들을 찾기 위해서 이미지로 검색 기능을 사용한다는 글을 본 것 같네요. 이처럼 사진은 있지만 어떤 검색어로 검색해야 할지 모르겠을 때 사용하면 유용할 기능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