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프로그램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위한 안드로이드 SDK 및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하기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 때는 안드로이드 SDK를 필수로 설치해야 합니다. 구글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라는 구글에서 만든 안드로이드 앱개발 프로그램이랑 합쳐진것 같더라고요... 예전에는 그래도 안드로이드 SDK를 따로 배포했었지만 맥으로 바꾸고 다시 안드로이드 SDK를 받으려고 하니 따로 배포되어있는걸 못찾겠네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받았습니다. 





게임 만들기를 위한 유니티 3D 를 설치해 보자!

안드로이드의 역사! A 부터 O 까지

유니티 2D RPG 강좌 #1 - 스프라이트 설정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바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받을 수 있습니다. "Download Android Studio" 버튼을 클릭해서 받아줍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



다운로드 받기 전에 이용 약관에 동의해야 합니다. 동의한 후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받아줍시다. 






다운이 완료됬으면 왼쪽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오른쪽 "Applications" 폴더로 드래그해서 복사해 줍시다. 윈도우에서는 바로 설치가 진행될겁니다. 



복사가 완료되면 실행시켜 줍시다. 만약 이전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했다면 위 옵션을 선택해서 이전 설정을 불러올 수 있지만 만약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Do not import settings"를 선택한 뒤 OK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이제 설치를 시작합니다. "Next"를 클릭해서 계속해 줍시다. 



.




"Standard"를 선택하시면 기본 설정으로 설치를 하고요, 만약 불필요한 설치를 최소화하고 싶다면 "Custom"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설치되면 컴퓨터도 느려지고 저장 공간도 차지하기 때문에 저는 보통 custom 설정을 주로 합니다. 하나를 선택하신 후 "Next" 버튼을 클릭해서 설치를 진행해 주세요. 만약 Custom을 고르셨다면 필요한 파일들만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추가로 다운로드해야 할 파일들을 보여줍니다. "Finish"를 클릭해서 설치를 시작해 줍시다. 



다운로드 및 설치가 진행됩니다. 잠시 기다려 주세요.






설치가 완료되면 위 사진처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열립니다. 하지만 우리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있는 SDK가 목적이죠. 오른쪽 아래에 있는 "Configure" 버튼을 클릭한 뒤 "SDK Manager"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이제 원하는 안드로이드 SDK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스마트폰들이 안드로이드 4.1 젤리빈을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4.1 버전부터 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예를 들어 안드로이드 5.0을 설치하시면 안드로이드 5.1 같은 세부 버전들도 모두 호환되기 때문에 최소한으로 설치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즉 최소한으로 설치하기 원하시는 분들은 4.1, 4.4, 5.0, 6.0, 7.0, 8.0 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게임 만들기를 위한 유니티 3D 를 설치해 보자!

안드로이드의 역사! A 부터 O 까지

유니티 2D RPG 강좌 #1 - 스프라이트 설정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