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맥북이 너무 비싸다면? 중국의 맥북, 샤오미 미북 프로!


보통 노트북을 떠올리라고 하면 애플의 맥북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이 있을겁니다. 저도 맥북을 좋아하는 편인데요, 그래서 조만간 지금 사용하는 노트북을 처분하고 맥북 프로를 구매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알아보니 가격이 최소 150만원, 그나마 사용하기에 문제가 없을 사양을 고르면 최소 180만원 이상이더라고요. 조금 부담이 가는 가격...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조금 싼 노트북을 찾아보았습니다. 그러다 발견한 노트북이 바로 샤오미의 미 노트북 프로! 대륙의 애플답게 맥북과 아주 많이 닮았는데요, 가격은 맥북의 절반 가격인 100만원 정도입니다. 





맥북을 싸게 사는 방법? 리퍼비시에 대해서 알아보자

노트북을 구매할 때 고려해야할 4가지 팁





대륙의 애플답게 맥북과 비슷한 외형


위 사진은 미북 프로의 모습인데요, 보이는 것 처럼 애플의 맥북 프로와 아주 비슷합니다. 다크 그레이 색상부터 시작해서 디스플레이 화면 모습, 키보드, 터치패드까지 맥북과 최대한 비슷하게 만들었네요. 다른점을 찾아보자면 디스플레이 아래에 "Macbook"이라는 문구가 없다는 점, 키보드가 살짝 튀어 나와 있다는 점, 터치패드에 지문 센서가 있다는 점 정도네요. 한가지 더, 2016년 맥북 프로 부터 탑재되기 시작한 터치 바 또한 없네요. 




성능, 큰 차이가 없다


맥북 프로와 미북 프로는 큰 성능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싼 가격에도 최고의 성능, 역시 샤오미네요. 샤오미 미 노트북 프로의 성능을 살펴볼까요? 






미북 프로는 15.6 인치 디스플레이를 사용합니다. 해상도는 1920x1080으로 Full-HD 화질이네요. 램은 DDR4 메모리를 사용했고 8GB와 16GB사이에서 고를 수 있습니다. 코어 프로세서는 처음으로 인텔의 8세대 프로세서를 장착했습니다. 그래픽 카드는 외장 그래픽 카드로 엔비디아(NVIDIA) MX150을 사용했고요, 지문 센서 역시 달려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미북 프로의 디스플레이는 15.6인치 한가지만 지원하는게 조금 아쉽네요(저는 13인치를 더 좋아하는데 말이죠...). 아마 디스플레이가 맥북과 가장 많은 차이가 나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맥북은 레티나 디스플레이(Retina Display)라는 고해상도 4K 디스플레이를 지원하지만 미 노트북 프로는 2K 해상도인 Full-HD 디스플레이를 사용합니다. 그래도 화질이 떨어지거나 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크게 문제될 건 없을 것 같네요. 





메모리(RAM)


메모리(RAM)8GB 혹은 16GB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맥북의 메모리와 크게 성능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맥북은 저전력 램(Low Power DDR3)를 사용하고 미 노트북 프로는 일반 램인 DDR4를 사용합니다. 두 메모리의 차이점은 바로 전력 소모인데요, 얼핏 보면 전력을 덜 사용하는 맥북이 더 좋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맥북은 CPU에서 전력을 더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차이는 없다고 봐도 됩니다





코어 프로세서


미 노트북 프로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처음으로 8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장착했다는 것 입니다. 맥북은 i7-7820HQ(7세대) 프로세서를 사용하지만 미북에서는 i7-8550U(8세대) 프로세서를 사용합니다. 맥북은 최소 2.9GHz에서 최대 3.9GHz, 미북은 최소 1.8GHz에서 최대 4.0GHz인데요, 그래도 아직까지는 맥북이 성능에서는 조금 더 좋습니다. 다만 아까 말했듯이 맥북이 45W로 미북의 15W보다 많은 전력을 사용하는데요, 램 때문에 전력 소모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픽 카드


그래픽 카드는 맥북이 조금 더 좋다고 합니다. 맥북은 라데온(Radeon)Radeon Pro 555를 사용하고요, 미북은 엔비디아(NVIDIA)Geforce MX150을 사용합니다. 라데온 프로 555가 조금 더 좋은 성능을 낸다고 하네요. 





가격


제일 중요한 가격이 빠졌네요. 메모리와 CPU, 저장 용량 등의 성능 차이마다 가격이 다르겠지만 맥북은 최소 169만원부터 시작해서 최대 520만원까지 하네요. 무서운 가격입니다. 샤오미 미 노트북 프로는 최소 95만원 부터 최대 118만원까지 하네요(중국 기준). 한국에서 구매하면 가격이 조금 더 올라가는 듯 합니다.


가격과 성능만 가지고 따지면 미 노트북 프로를 사는게 더 이득입니다. 그래도 저는 돈만 된다면 맥북을 살 것 같네요. 물론 샤오미가 가성비가 좋지만 맥북이 가진 "애플"이라는 이름 자체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죠. 잘 고려해 보시고 원하는 노트북을 잘 고르시기 바랍니다!





맥북을 싸게 사는 방법? 리퍼비시에 대해서 알아보자

노트북을 구매할 때 고려해야할 4가지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