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맥북을 싸게 사는 방법? 리퍼비시에 대해서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토로토 입니다.



맥북. 많은 사람들이 사고싶어하는 노트북이죠. 디자인도 예쁘고, 활용성도 좋고, 컴퓨터 사양도 나쁘지 않고, 이런 저런 여러가지 이유로 사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저도 최근들어 맥북에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2017년형 맥북 프로를 꼭 사고 싶지만... 기본 160만원, 원하는 사양까지 올리면 200만원을 훌쩍 넘기는 맥북이란... 그저 그냥 바라볼수밖에 없네요.


그래도 꼭 사고싶다는 마음에 이것 저것 알아봤는데요, 알아본 결과 맥북을 싸게 살수 있는 방법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1. 중고 맥북을 사는 방법

2. 학생 할인 AOC (Apple on Campus) 받기

3. 교육 할인 받기

4. 리퍼비시 제품을 사기




중고 맥북은 여러가지 위험 부담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쓰던 제품이라 보기에는 문제가 없어보여도 금방 고장나거나 소프트웨어 상에 문제가 있는 등 쉽게 망가질 우려가 있습니다. 때문에 패스~


학생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애플과 제휴를 맺은 대학을 다니고 있어야 합니다. AOC 할인을 받으면 적으면 5%, 많으면 20% 까지도 할인을 받을수 있는것 같습니다. 때문에 몇몇 분들은 지인들을 통해서 AOC 할인을 받기도 합니다. 저는... 지인도 없고 대학생도 아니기때문에 이것도 패스!


교육 할인을 사용하면 약 5%~10% 정도의 할인을 받을수 있는것 같습니다. 교육 할인이라 하지만 정작 학생인지는 확인을 하지 않는다는점... 교육 할인으로 구매하는것도 좋은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리퍼비시 제품을 사는 방법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리퍼비시 제품 = 중고 라고 알고 있는데요, 틀렸습니다. 리퍼비시는 애플이 직접 반품된 제품들을 신제품 수준으로 정비해서 다시 판매하는 제품입니다. 애플이 직접 테스트하고 문제가 없는지 확인까지 하죠. 다만 한번 판매되었던 제품이기때문에 어쩔수 없이 할인이 된것입니다. 




리퍼비시 = 중고? 리퍼비시 이해하기

엄연히 따지고 보면 리퍼비시 제품도 중고 제품이죠. 다만 커다란 차이점이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애플이 인증을 했다는겁니다. 애플이 직접 하자가 있는지 테스트까지 마친 후 판매하는게 바로 리퍼비시 제품이기때문에 문제가 있어도 a/s 를 받을수 있고, 또 구매한지 14일 이내에는 일명 "묻지마 반품" 도 가능합니다. 신제품과 차이점이 거의 없죠. 



기본적으로 리퍼비시 제품들은 다음과 같은 경우로 반품된 제품들을 재판매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1. 일명 묻지마 반품

2. 배송 도중 하자가 생긴 경우

3. 스크래치 등 외관상 문재

4.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박스를 한번 열었던 제품


2번과 3번을 보시면 "한번 고장났었는데, 또 고장나면 어떡하지?" 하는 생각이 들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애플이 고장난 부분을 정비하고 테스트까지 마친 후 재판매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에는 반품, 혹은 박스를 한번 열었다는 이유로 신제품으로 판매할수 없는 경우의 제품들을 다시 포장해서 판매하기때문에 신제품이나 다름없습니다.





그래도 불안한 리퍼비시 제품, 성능 차이는?

리퍼비시 제품에 대해 알아보던 중, 오히려 성능이 업그레이드 되어있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메모리, 저장 공간, 등 이전 사용자가 업그레이드 해둔 제품이 그대로 판매되기 때문인데요, 이런 경우는 횡제하는 경우네요 ^^ 

리퍼비시 제품은 신제품과 다름없습니다. 당연히 성능의 차이도 위에서 말한것처럼 업그레이드 되지 않는 이상 없고요. 중고 제품이라는 불안감 때문에 살까 말까 고민하시는 분들은 걱정 없이 구매하셔도 괜찮을것같습니다.




리퍼비시 제품, 어떻게 구매하나요?

리퍼비시 제품들은 물량이 한정되어있기때문에 물량이 있을때 구매하지 못하면 재고가 생길때까지 기다려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품된 제품이 있어야하기 때문에 당연한거죠. 


https://www.apple.com/kr/shop/browse/home/specialdeals 에 들어가시면 애플 리퍼비시 제품들을 보실수 있습니다. 맥북에서부터 시작해서 아이패드, 아이팟, 그리고 지금은 애플 샵에서 판매하지 않는 구 버전 맥북들도 있습니다.



리퍼비시 Mac 을 선택하니 이렇게 여러 맥북 종류들이 있습니다. 지금은 맥북과 맥북 프로 두 제품만 재고가 있는것 같군요. 왼쪽에 보시면 원하는 상품만 따로 선택할수 있습니다. 대략 10% 에서 많게는 50%까지도 할인이 된다고 합니다.


제품 하나를 선택하면 이렇게 구매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아래로 스크롤 하시면 사양, a/s, 등 여러가지 정보들이 있고요.



애플 제품을 사려고 하면 가장 큰 고민거리가 바로 가격 입니다. 하니만 이렇게 리퍼비시 라는 제도를 통해서 제품들을 싸게 살수 있으니 좋네요. 제가 원하는 제품은 약 30만원 가까이 할인됬습니다. 조만간 구매하면 개봉기랑 리뷰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리퍼비시에 대한 인식을 바꾸면서 애플 제품을 싸게 사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됬으면 좋겠네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