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프로그램

FTP 프로그램, 파일질라 FileZilla 다운로드


저번에 닷홈 무료 호스팅을 통해서 웹호스팅 서버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그 포스트에서는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서 따로 FTP가 필요하지는 않았지만 직접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싶다던지, 서버만 만들고 직접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웹사이트를 만든다든지 하는 분들은 FTP를 사용해서 서버에 접속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FTP 프로그램인 파일질라(FileZilla)를 가지고 왔습니다.





무료 웹 호스팅, 닷홈 Dothome






먼저 파일질라 홈페이지에 들어가 줍시다. 그러면 바로 다운로드 버튼을 발견할 수 있을건데요, "Download FileZilla Client"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파일질라 사이트: https://filezilla-project.org



한번 더 "Download FileZilla Client" 버튼을 클릭해 줍시다. 



파일질라 프로를 선택하면 몇가지 온라인 클라우드 저장 공간을 제공하는 것 같은데요, 굳이 필요 없으니 우리는 일반 파일질라를 받겠습니다. "Download"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다운이 완료되면 설치 파일을 실행시켜 줍시다. 그 다음 이용 약관에 "I Agree" 버튼을 클릭해서 동의해 줍시다. 



파일질라를 설치한 뒤 어떤 계정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할건지 정하는 건데요, 기본 설정은 어떤 계정이든 파일질라를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만약 계정이 여러개 있고 특정 계정에서만 파일질라를 사용하고 싶다면 그 계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 다음 "Next"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파일질라를 설치할 때 같이 설치할 구성 요소들을 선택한 뒤 "Next"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설치 경로를 지정하는 페이지 입니다. "Next"를 클릭해 줍시다.






시작화면 폴더를 선택하는 건데요, 건드리지 말고 "Next"를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가 완료될 때 까지 잠시 기다려 줍시다. 



"Finish"를 클릭해서 설치를 끝내 줍시다.



설치가 완료되고 파일질라를 실행하면 위 사진처럼 뜰텐데요, 로그인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호스트"에는 서버의 아이피 주소, 혹은 도메인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웹호스팅 서버는 대부분 신청할 때 도메인 주소를 연결시키기 때문에 도메인을 입력해도 되지만 어떤 서버들은 도메인 주소가 없고 아이피 주소만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다음 사용자 이름, 그리고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빠른 연결"을 클릭해시면 됩니다. 포트는 빈 칸으로 두시면 기본 값으로 설정되는데요, 서버 측에서 따로 포트를 알려주지 않았다면 빈 칸으로 놔두면 됩니다. 만약 포트를 줬다면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무료 웹 호스팅, 닷홈 Dot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