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

다음/카카오톡 채널 노출 후기



안녕하세요 토로토 입니다.



13일 화요일 오후부터 아이폰 11 콘셉트 영상에 대해서 쓴 글이 다음/카카오톡 채널 (다음 "쇼미더 IT") 에 노출이 되었는데요, 덕분에 평균 500~600 이였던 방문자수가 만명을 훌쩍 넘겼습니다. 애드센스 수익도 평소보다 5배 가까이 늘었는데요, 최근에 제 애드센스 CPC 가 조금 떨어져서 더 큰 수익을 얻지 못한 것이 아쉽네요.






14일 수요일 오전까지만 해도 약 시간당 1000 명의 방문자가 있었는데요, 오후부터는 조금씩 줄어들고 있습니다. 아마 새로운 글이 채택되면서 제 글이 순위에서 밀려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계속해서 유입이 되고 있고, 길면 내일 오후까지도 계속해서 채널을 통해서 유입이 될 것 같습니다. 


13일과 14일 2일동안 총 24788 명의 방문자가 있었습니다. 1월달 방문자수보다 13000 명 정도 더 많이 방문했는데요, 방문자수가 늘어나니 기분은 좋습니다. 



다만 채널에 노출이 되는게 좋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방문자 수와 애드센스 수익은 늘어났지만 통계가 엉망이 되었습니다. 제일 먼저, 평균 세션 시간이 0분 15초로 엄청나게 줄어들었습니다. 1월달의 평균 세션 시간이 1분 16초, 2월달 (12일까지) 의 평균 세션 시간이 1분 36초였는데, 이틀간 세션 시간이 1/6 로 줄어들면서 2월 평균 세션 시간에 큰 타격을 줬습니다. 




세션당 페이지 수 에도 큰 타격이 있었는데요, 대부분의 유입이 모바일 (카카오톡 채널) 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원하는 정보를 검색해서 방문한 것이 아니다 보니 방문자분들의 대부분이 글 하나만 보고 바로 떠났습니다. 세션당 페이지 수가 평소보다 0.5 정도 떨어져서 1.2 가 됬네요. 

 




이탈률 역시 안좋아졌는데요, 대부분이 노출이 되었던 포스트 하나만 보고 바로 떠나는 덕분에 이탈률이 86% 까지 올라갔습니다. 간신히 앞자리 7을 만들어 뒀는데, 평균 이탈률이 다시 올라갔습니다.




그래도 수익은 꽤 높아서 다행입니다. 2일동안 약 $19 정도를 벌었습니다. 1월달 수익과 거의 비슷하네요. 1달 죽어라 번 돈이 2일만에 모이니까 느낌이 새롭습니다. 한가지 아쉬운건 첫날에 이런 저런 문제들로 광고가 제대로 노출이 안 되서 수익이 $2 정도밖에 안됐는데요, 그래서 급하게 블로그를 손 봤습니다. 다행히 둘째 날에는 $17 가까이 벌었습니다.




역시 모든 일에는 다 장단점이 있는 것 같네요. 수익은 많아도 통계가 엉망이 되니 계속해서 노출이 되는건 안좋을 듯 하지만 그래도 포스트 품질을 조금 더 올리고 흥미로운 글들을 많이 쓰다 보면 채널에 노출이 되어도 통계가 크게 엉망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3~4달에 한번 정도가 딱 적당할 것 같습니다 (물론 원한다고 되는건 아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