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프로그램

게임 만들기를 위한 유니티 3D 를 설치해 보자!

안녕하세요 토로토 입니다.



게임 개발을 위해서는 제일 먼저 게임 개발 엔진이 있어야 합니다. 게임 개발자들은 언리얼 엔진, 코코스 2D, 유니티 3D, 게임메이커 등 여러가지 엔진들을 사용하는데요, 다들 장단점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저는 이 많은 엔진들 중에서 유니티 3D 를 가장 선호합니다. 무료고, 쉽고 (?), C#, Java script, Python 등 여러가지 언어들을 지원하기까지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유니티 3D 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먼저 유니티 홈페이지에 들어가 줍시다. 상단 메뉴에 있는 "제품" 을 클릭해 주셍요.





여러가지 버전들이 있습니다. 무료 버전인 Personal 에디션과 그 외의 유로버전들의 제일 큰 차이는 상업적인 목적인지 아닌지 입니다. 만약 판매, 광고 등으로 큰 돈을 벌지 않은 이상 무료버전을 사용해도 됩니다. "Personal" 을 클릭해 줍시다. 




10만 달러를 초과하는 수익을 버셨다면 유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Personal 무료 체험"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체험이라고 하지만 딱히 제한은 없습니다.




동의를 해주신 후, 설치 파일을 다운받아 주세요. 




설치 파일을 다 받으신 뒤 실행시켜 줍시다. "Next"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이용 약관 입니다. 동의한다는 버튼에 선택하신 후 "Next" 버튼을 클릭합시다. 




설치하실 제품들을 선택할수 있는데요, 안드로이드 빌드 부터 ios 빌드, 맥 빌드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원하시는 분들은 선택하셔도 되고요, 저는 그냥 유니티, 프로그래밍할때 필요한 Mono Develop, Documentation, 그리고 Standard Assets 만 설치하겠습니다. 선택하신 후 "Next" 를 클릭해 주세요. 




방금 전 선택한 파일들을 설치하기 이전에 임시로 다운받을 위치를 선택해야합니다. 기본 위치는 어딘지 잘 모르겠으나 설치가 끝난 뒤에는 알아서 삭제한다고 하네요. 만약 기본 경로가 싫으시면 따로 위치를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해 줍시다. 




이렇게 필요한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크기가 그렇게 크지 않으니 잠시 기다려 줍시다. 




다운로드를 완료하면 자동으로 설치를 합니다. 




설치가 끝났습니다. "Finish" 버튼을 클릭해서 설치 마법사를 종료시켜 줍시다. 




유니티를 실행하면 이런 창이 뜹니다.




처음 실행하면 (혹은 가끔씩 계정 연동이 끊길때) 이렇게 로그인하라고 합니다. "create one" 을 클릭하면 계정을 만드실수 있습니다. 만약 계정을 만들고 싶지 않으신 분은 "Work offline"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계정에 연동하면 온라인 작업, 백업 등 여러가지 기능들이 있기때문에 계정을 만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로그인 (혹은 Work offline) 하시면 프로젝트를 만들수 있는 창이 뜹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