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블로그 강좌

티스토리 구글 유입 키워드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토로토 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데에 있어 가장 중요한것은 유입 키워드를 분석하면서 사람들이 어떤 글을 원하는지,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포스트를 작성해야하는지를 알아내는 것 입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를 보면 유입 키워드와 경로를 볼수 있는데요, 다음, 네이버, 줌, 등 대부분의 포털 사이트들과는 달리 구글만은 유입 키워드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구글을 통해 들어오는 방문자들이 어떤 키워드로 들어왔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 ] 사이에 유입 키워드가 있는 네이버와 다음과는 달리 구글을 유입 키워드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티스토리에서 기본적으로 유입 키워드를 보여주기때문에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만, 그래도 어떤 포털에서 어떤 키워드를 통해 들어오는지를 알면 더 좋은 포스팅을 할수 있겠죠. 


구글 유입 키워드는 아쉽게도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는 볼수가 없는것 같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로 이동해 주신 후, 블로그를 선택해 주세요.




왼쪽 메뉴에 있는 "검색 트래픽 > 검색 애널리틱스" 로 들어가시면 아래에 보이시는것과 같이 검색 키워드들을 보실수 있습니다. 저는 대부분 젤다의 전설이네요. 여기서도 필터들을 통해 쉽게 관리할수 있지만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동시키면 보다 자세히 정리되있는걸 볼수 있습니다.




먼저 우측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버튼을 클릭해 줍시다. 그 다음, "Google 애널리틱스 속성" 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선택하는 창이 뜨는데요,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없으신분은 먼저 만들어 주세요. 애널리틱스 계정을 선택하신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이런 메세지가 뜨면 "확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으로 들어가 줍시다. "획득 > 검색어" 로 들어가시면 유입 키워드들을 보실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바로 볼수 없는건 조금 아쉽네요. 그래도 다행이도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볼수 있으니 다행이긴 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