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스마트폰

안드로이드의 역사! A 부터 O 까지

안녕하세요 토로토 입니다.

오늘은 안드로이드의 역사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안드로이드, 작은 회사에서 제일 영향력있는 운영체제로

안드로이드의 시작은 2005년에 구글이 안드로이드 회사를 인수하면서 입니다. 작은 소프트웨어 회사에 불과했던 안드로이드사는 구글이 인수하고 운영체제 개발을 시작하면서 없어서는 안될 영향력 1위의 운영체제로 거듭났습니다. 노키아의 "심비안", 애플의 "iOS", 블랙베리의 "블랙베리 OS",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폰", HP 의 "웹 OS" 등 여러가지 모바일 운영체제들이 있지만 구글의 "안드로이드" 가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의 69.55%를 차지하면서 강한 영향력을 끼치게 되었습니다. 


(자료출처: http://www.acecounter.com)




안드로이드 1.0 아스트로 보이 (애플파이) 

2008년 9월에 출시된 안드로이드 1.0 은 "아스트로 보이 Astro Boy" 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라는 제목답게 로봇과 관련된 이름으로 출시되었지만 PM 이 디저트가 더 좋다는 이유로 안드로이드 이름들을 디저트 이름으로 바꾸었습니다.. 덕분에 아스트로보이라는 이름은 정식 이름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사람들 사이에서 "애플파이 Apple Pie" 혹은 "알파 Alpha" 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됩니다. 초창기 버전답게 별 기능은 없었습니다.


안드로이드 1.1 벤더 (바나나 브레드)

안드로이드 1.0 이 출시되고 약 2달만인 2008년 11월에 안드로이드 1.1 버전이 나왔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안드로이드 이름을 로봇 이름으로 하려고 했기때문에 이름을 "밴더 Bender" 라고 정했지만 디저트 이름으로 바뀌고 나서는 "바나나 브레드 Banana Bread" 혹은 "베타 Beta" 로 불리게 됩니다.


안드로이드 1.5 컵케이크

안드로이드의 역사는 컵케익 부터 시작된다고 할수 있습니다. 2009년 4월에 출시되었고 이름은 "컵케이크 Cupcake" 입니다. 이때부터 여러가지 기능이 추가되었는데요, 스마트폰다운 UI 를 갖게 되면서 통화 품질 개선, 동영상 녹화 및 재생, 앱 구동 속도 개선 등 여러가지 개선이 있었습니다. 한국어 지원 또한 이 버전부터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1.6 도넛

5개월 후인 2009년 9월에 네번째 안드로이드인 "도넛 Donut" 이 출시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이 개선되고 카메라 반응속도 또한 빨라졌으며 CDMA, EVDO 같은 여러가지 네트워크도 지원하게 됬습니다. WVGA 해상도를 지원하면서 더욱 선명하게 볼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별한 기능으로는 갤러리에서 여러장의 사진을 한번에 선택해 지울수 있게 됬습니다.


안드로이드 2.0 ~ 2.1 이클레어

2009년 10월에는 안드로이드 2.0 버전인 "이클레어 Eclair" 가 출시되었습니다. 모토롤라에서 처음으로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한 폰을 국내에 출시했는데요, 이때 안드로이드 버전이 바로 이클레어였습니다. 속도도 빨라지고 WVGA 보다 높은 해상도를 지원하면서 더욱 좋은 운영체제가 되었습니다. 블루투스 2.1 기능과 멀티터치, HTML5 기능이 지원되면서 지금의 스마트폰과 많이 비슷해졌습니다.


안드로이드 2.2 프로요

안드로이드 2.2 는 프로즌 요구르트의 줄인말인 "프로요 Froyo" 입니다. 이때 속도가 이전보다 약 3배에서 5배 가까이 빨라졌는데요, 덕분에 스마트폰다운 스마트폰이 되었습니다. 또한 SD 카드를 지원하면서 부족했던 저장공간도 늘릴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USB 테더링 및 핫스팟, 안드로이드 마켓 자동 업데이트 등 여러가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

안드로이드의 묘미로 불리는 이스터에그가 이때부터 추가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 Ginger Bread" 는 안드로이드 대중화를 이끈 버전 입니다. 2010년 12월에 출시된 이 버전은 UI 를 단순화시키며 더욱 접근성을 높였고 NFC, 자이로스코프 등 여러가지 새로운 기능들을 비롯해 오디오 개선, 복수 카메라, 배터리 효율 강화같은 여러가지 개선이 있었습니다.



안드로이드 3.0 ~ 3.2 허니콤

지금까지의 안드로이드들과 달리 안드로이드 3.0 "허니콤 Honey Comb" 는 태블릿 전용 OS 입니다. 넓은 태블릿 화면에 맞게 여러가지 디자인들이 새롭게 디자인되고 멀티태스킹 개선, 외장 키보드 지원 등 태블릿에 최적화되는 기능들이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태블릿 전용 OS 이었던 만큼 스마트폰에서는 많이 보지 못했기때문에 조금 생소한 버전일수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드디어 안드로이드 4 까지 왔네요. 안드로이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Ice Cream Sandwich" 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통합버전으로 2.3 진저브레드와 3.0 허니콤 버전을 통합해 만들었습니다. 추가된 기능으로는 얼굴 인식, 안드로이드 빔, 스크린샷, 드래그 앤 드롭 (폴더 생성), 등 여러가지 혁신(?) 적인 기능들과 태스크 매니저 기능 개선, 블루투스 기능 개선, 카메라 반응속도 개선, UI 개선 등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4.1 ~ 4.2 젤리빈

지금도 많이 사용중인 버전인 안드로이드 "젤리빈 Jelly Bean" 은 2012년 6월에 출시되었습니다. 터치스크린 반응속도 개선, 잠금화면 개선, 와이파이 성능 개선, 보안 강화 등 여러가지 개선이 있었고 음성 입력 지원, 예측 키보드, 무선 충전 지원 등 여러가지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4.4 킷캣

2013년 10월에 출시된 "킷캣 Kit Kat" 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은 OS 입니다. 다음 버전인 롤리팝이 여러가지 문제로 이슈가 됬을때 많은 사람들이 킷캣으로 다운그레이드하거나 아예 업데이트를 하지 않거나 했죠. 킷캣의 가장 큰 장점은 최적화 입니다. 512MB 같은 저사양 폰에서도 문제없이 사용될수 있을많큼 가벼워졌습니다. 안드로이드 런타임 (ART) 이 추가되고 음성인식 개선등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기도 했습니다.


안드로이드 5.0 롤리팝

여러가지 호환성 문제로 들썩였던 버전입니다. 안드로이드 "롤리팝 Lollipop" 에서 디자인을 심플하고 예쁘게 바꾸며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받았는데요, 저 또한 심플하면서 예쁜 롤리팝의 디자인을 받으려 애썼던 기억이 납니다. 수시로 앱이 튕기는 현상과 메모리 누수 버그등 여러가지 문제가 있었는데요, 다행히도 나중에 업데이트되며 해결되었습니다. 64비트지원을 하게 되면서 많은 스마트폰들이 64비트 운영체제를 갖게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

2016년 5월에 출시된 "마시멜로 Marshmallow" 에서는 지문인식이 정식으로 탑제되었습니다. 앱 다운로드 혹은 결제를 할때 지문으로 할수있게 되었습니다. USB Type-C 도 지원하면서 예전보다 빠른 데이터 이동이 가능해졌습니다. VoLTE 도 탑제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7.0 누가

현제 삼성 스마트폰에서 제일 최신 버전인 안드로이드 "누가 Nougat" 는 2016년 8월에 출시되었습니다. 누가 업데이트에서는 크게 추가된 기능은 없지만 가상현실 지원, 앱 설치/실행 속도 개선, 3D 그래픽 지원, 그리고 멀티 윈도우 지원같은 유저들이 사용하기 편하게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8.0 오레오

제일 최신 버전인 안드로이드 "오레오 Oreo" 는 2017년 8월에 출시되었습니다. 개선된 멀티태스킹을 위한 픽쳐 인 픽쳐 기능이 추가되었고요, 그 외에도 알람 일시 중지 기능, 배터리 개선 등 여러가지 업데이트를 추가했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아래 공감 버튼 꾹! 눌러주세요